하나님은 왕이요 심판자로서 복종을 요구하고 보상과 벌을 주시는 존재라는 구약의 기본 신관과 역사관을 전제하고 있다.
인간은 죄의 노예요, 하나님 앞에서 범법자라는 것도 그의 근본적 확신이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함을 받고 그 마음속에 하나님의 율법이 기록되었지마는 죄의 지
신학적 저서,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가 출현하였다.
3)변증적 신학
바르트는 키에르케고르가 주장한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무한하고 질적인 차이를 채택함으로서 하나님의 초월성을 확대하였다.헤르만이 하나님의 사역을 인간화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그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절정을 이룬 하
인간이 만들어낸 종교들 가운데 하나로 전락해 버리거나 전혀 세계에 무관심해져 버릴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읽으면서 이러한 도전들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던 것을 연구해 보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본 논문을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했으며, 포스트
속성은 하나님의 절대적 특수성 또는 초월적 위대성을 강조해 주는 속성이다.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자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자신의 ꡐ존재의 필연성ꡑ에 의해서 존재하기 때문에 그가 필연적으로 존재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과 같이 외부의 어떤 것에
나라의 현재적인 국면이 비록 역사의 지평 안에서 드러난다고 할지라도, 충만함과 완전한 실현은 여전히 미래의 지평 가운데 남아 있다는 사실(마13:38˜43, 47˜50)등이다.
이렇게 볼 때 하나님의 나라는 종말론적으로 완전히 실현될 최종적이고 절대적인 하나님의 통치를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인간도 마찬가지이다.
캅은 정신과 물질을 두 개의 완전히 다른 실재의 유형으로 보는 존재론적 이원론을 거부한다. 물론 두 세계가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이 둘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박종현, 『과정신학의 하나님 이해, (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1999)』,
하나님의 공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 하나님의 공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가장 잘 나타난다. 예수 그리스도 - 복음 - 하나님의 공의 - 믿음 - 구원 ꡒ...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ꡓ(롬공의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의 공의 vs 인간의 자기 의(self righteousness)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다
, 일관성 있게, 시대에 적절하게, 책임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그 과제로 삼는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물론이고 특히 교회 공동체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목사나 교사들은 이러한 조직신학적 과제에 함께 참여하는데,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역에 관련이 있는 다음의 네 가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그리한다.
결실은 영아소동 후의 스크랜톤의 표현대로 ‘민중 시험기’(the time of probation with people)를 겪은 까닭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100세에 얻은 자식이 자랑스럽게 자라고 있구나.’ 하는 아브라함의 마음을 걱정하며 자식을 산 제사 지내라는 야훼 하나님의 명령이 오늘도 저 멀리서 들려오는 듯 하다.
Ⅰ. 서론
만유에 대한 사람의 지배란 하나님의 피조물로써의 인간, 즉 하나님의 형상과 같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깨닫는 일이다. 그것은 첫째, 우리가 사람의 몸에 대해 귀중하게 여겨야 할 것임을 말한다. 우리는 우리의 몸으로도 주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 부름 받았음을 말한다.